1.
이모셔널 프로그램은 브랜드에 내재된 기호를 발견하여 브랜드와 브랜드의 관계성을 발견함으로써 소비자 개개인의 잠재적인 니즈에서 시장의 트렌드까지 읽어낼 수 있는 ‘마케팅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2.
<기호사회의 소비>에는 기호론의 3가지 특징이 해설되어 있다. 우선 그 첫 번째 특징은 ‘기호론은 문화의 과학’이라는 것이다. 과거 문화의 영역에는 비평, 평론만이 존재했지만 문화와 과학이 접목될 수 있다는 사고의 전환이 이루어진 것이다. 두 번째는 ‘기호론은 심층 분석’이라는 것으로, 기호현상의 심층에 숨겨져 있는 의미를 분석하는 것이라고 해설하고 있다. 표층만으로는 보이지 않는 소비행동이나 상품의 움직임을 기호론적으로 접근해 깊이 파고듦으로서 발견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세 번째, ‘기호론이란 의미 분석’이라는 것으로, 기호론은 소비행동이나 상품을 의미로 받아들이는 데 공헌한다는 것이다.
3.
새로운 자동차를 개발하는데 자동차 시장만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 오히려 패션이나 시계, 가방 등과 같은 다른 카테고리에 속하는 브랜드들의 관계성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거기에 감성의 경향을 더해가다 보면 타깃이 만족할 수 있는 자동차의 요건을 갖출 수 있다.
4.
니치 비즈니스(Niche Business) : 니치 비즈니스는 요즘 기업계에 유행하는 신조어로 완전한 하나의 틈새시장을 위해 개발된 사업을 말합니다.
경합 : 서로 맞서 겨룸. ‘겨룸’, ‘견줌’, ‘경쟁’, ‘다툼’으로 순화.
5.
Authentic Stage
Refind Stage
Free Stage
Modern Stage
Performance Stage
Traditional Stage
Pretty-Ivy Stage
Casual Stage
Pop-Casual Stage
6.
누구도 싫어하지 않는 상품이 언제나 매스 마켓의 지지를 얻는다고는 말할 수는 없다. 모두에게 똑같이 어필한다는 것은 누구에게도 어필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누구도 싫어하지 않는 상품을 만든다는 것보다는 누군가가 확실하게 좋아하는 상품을 만들어야만 할 것이다. 타깃을 좁게 설정한다는 것은 대상으로 하는 시장을 좁게 설정한다는 것과 다른 의미다. 유행은 감성이 높고 정보발신능력이 높은 소비자인 이노베이터, 얼리 어댑터로부터 얼리 메저러티를 경유해 레이트 메저러티의 순으로 퍼져나가게 된다고 한다. 이노베이터, 얼리 어댑터로 형성된 리더의 시장 자체는 그렇게 큰 것이 아니지만 그들로부터 영향을 받은 시장은 몇 배의 크기로 확장되는 것이다.
사카이 나오키 지음
정보공학연구소 편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