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트닷컴woot.com은 하루에 한 가지 물품만 판매함으로써 완전히 극단으로 갔다. 이것은 품목 취급의 극단적인 방식으로,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여 입소문을 퍼뜨리게 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그날의 유일한 상품이라니, 이보다 더 훌륭하고도 돈이 안 드는 아이디어가 어디 있을까. 우트닷컴의 두 번째 현명한 행동은 RSS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즉 당신은 그들의 사이트에 매일 가 볼 필요가 없다. RSS에 등록만 해두면 되니까. 난 정말 구독 기반 사업이 좋다.

2.
어디에서나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면,
인터넷 속도가 10배, 또는 100배 빨라진다면,
모든 사람이 디지털 카메라를 가지고 있다면,
모든 사람이 작고 값싼 노트북을 들고 다닌다면,
매일 쏟아져 나오는 신제품 수가 지금의 다섯 배로 늘어난다면,
월마트의 매출이 세 배로 오른다면,
출시된 지 5년이 지난 제품은 무조건 반값에 판매된다면,
정년이 지금보다 5년 더 높아진다면,

당신은 어쩔 것인가?

3.
주식 시장은 군중 심리를 이용한 엄청난 사기극으로, 그것은 당신이 방금 산 주식을 당신보다 더 비싼 값에 되사 갈 바보가 항상 존재한다는 가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사기극의 핵심은, 대기업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라는 생각을 투자자들이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물론, 예전에는 이런 가정이 옳았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이 혼란스러운 세상에서는 그것이 틀렸음이 매일같이 입증되고 있다.

4.
나는 결국 네 명의 인턴사원을 뽑았다. 그 중에는 12개국어를 하는 사람도 있다. 내가 그 사람을 고용한 이유는 그 때문이 아니다. 우리가 하는 일에 타갈로그 어(필리핀의 지역 언어)는 필요 없지 않은가. 하지만 그것은 일종의 공짜 선물이었다. 그건 그에게 흥미를 갖게 만든, 그를 고용하는 것이 기분 좋게 느껴지도록 만든 여러 요소 중 하나다. 당신의 공짜 선물은 무엇인가?

5.
사람들은 브랜드명을 당신 회사의 속성과 결부시킨다. 그러므로 브랜드명은 당신 회사가 속한 분야와 관련이 적을수록 좋다. 만일 회사에 국제 우편 컨설팅이라는 이름을 붙인다면 거기에는 다른 속성을 결부시킬 여지가 극히 적어진다. 내 마음에 드는 이름? 스타벅스, 나이키, 애플.

6.
얼마 전 비스티보이즈(Beastie Boys. 힙합 밴드)는 팬들에게 비디오카메라 50대를 주고 자신들의 콘서트를 촬영하게 했다. 그리고 그 필름은 한 편의 영화로 제작되었다. 이러한 행동의 기저에 깔린 아이디어는 하나다. 사람들이 손쉽게 사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동시 다발적인 대규모 정보 유포가 발생하도록 만들고, 그럼으로써 혼자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방식으로 입소문을 퍼뜨리는 것이다.

7.
지난주에 내가 만난 한 여성은 자기와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명함에 자그마치 일곱 가지나 적어 놓았다.

8.
- 오늘 저녁 식사로 이제껏 한 번도 먹어 본 적 없는 음식을 먹는다. 그리고 내일 저녁에는 또 다른 음식을 시도해 본다.
- 내일 출근길에는 평소에 싫어했거나 생소한 장르의 CD를 듣는다.
- 매주 새로운 잡지를 한 권씩 읽는다.
- 일주일에 한 번, 당신의 전문 분야와 무관한 사람들을 만난다. 그리고 여태껏 관심을 가져 본 적이 없는 주제의 박람회에 간다.

9.
마케팅이란 사람들의 '필요'가 아니라 그들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 주는 일이다.

세스고딘 저

안진환 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