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리 오래지 않은 과거에, 북쪽 지방에 어떤 가족이 멋진 판잣집에서 살고 있었다. 집의 가운데에는 굴뚝 달린 난로가 있어서, 수수한 판자로 둘러싸인 벽에 온기를 느끼게 했다. 겨울에 가족들은 난로 주변에 모여들었다. 이곳은 이 짓에서 열과 빛의 유일한 원천이었다. 이곳에서 아이들은 공부를 했고, 부모들은 그날 소식을 교환했으며, 할머니는 자수를 놓았다. 난롯가는 대가족을 하나로 뭉치게 했다.
그 후 에너지를 공급하는 파이프-전선과 중앙난방 배관 등-가 설치 되었다. 가족들은 집안 어디서나 따뜻함과 빛을 얻을 수 있었다. 단지 명절이나 축제 때의 향수 어린 오락거리용 말고는 난로에 불을 붙여야 할 필요가 없어졌다. 아이들은 자기들 방문을 걸어 잠그고 숙제를 하거나 음악을 들었다. 부모들은 서로 다른 교대 근무시간에 일하기 시작했으며, 냉장고 문에 서로 퉁명스러운 메모를 붙여놓았다. 할머니는 짜증나고 지루해져서, 곧 에어컨 시설이 갖추어진 피닉스(Phoenix) 근처의 양로원으로 옮겨갔다. 그곳에서 할머니는 당신과 비슷하게 가족들에게서 소외된 다른 동료들과 빙고놀이를 했다. 난로 주변은 더 이상 사회적 결속의 역할을 할 수 없었다.

2.
Form fetches function.
이런 식으로 소프트웨어가 어디든지 자유롭게 움직이고, 여기에 접속만 하면 그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때, 물건의 기능은 예전처럼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형태만을 봐서는 그 물건의 기능을 짐작할 수 없게 된다. 이제 벽에 붙어 있는 디스플레이 스크린은 우리의 순간적인 기분에 따라서 시계도 되고, 텔레비전이나 증권 시세표도 될 수 있으며, 사랑하는 사람의 초상으로 둔갑할 수도 있고, 때론 어린아이를 돌보는 모니터로 그 역할을 계속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손바닥 크기의 포켓용 컴퓨터 장치 하나가 휴대전화, 호출기,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텔레비전 리모콘의 역할을 동시에 할 것이다. 간단한 플라스틱 사각형 카드는 신용카드, 디지털 현금으로 채운 지갑, 현관열쇠의 역할을 할 수 있다.

3.
한편, 빠른 전자배달에 덧붙여 시간대 차이를 함께 활용한다면 효율적인 새로운 형태의 24시간 교대작업이 가능해질 것이다. 한 예를 들어 국제적인 건축 및 엔지니어링 설계기업은 약 8시간의 시간대 차이가 나는 도시들에다 사무실들을 설치하고는 캐드 파일을 이 사무실에서 저 사무실로 전자적으로 전달하면서 전세계로 계속 빙빙 돌리게 할 수 있다. 이 같은 시스템은 때로는 특정 지역에 혜택이 가도록 조직될 수도 있다. 런던의 소호(Soho) 지역-영화 및 비디오의 가공생산 기술인력들의 온실-은 미국 캘리포니아의 할리우드와 반나절 떨어져 있는 곳에 위치한 행운의 입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호에서는 캘리포니아에서 그날 촬영이 끝난 필름들을 전자상으로 배달받아서, 런던의 정상적 근무시간 동안에 그것을 가공한 후, 캘리포니아에서 다음날 촬영이 시작되기 전에 되돌려 보낼 수가 있다.

4.
짧은 시간 동안만 웹을 돌아다녀보아도,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원격 로봇 장난감과 기술적 설비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야후에서는 이것을 ‘네트와 연결된 흥미 잇는 장치들( Interesting Devices Connected to the Net)’로 분류한다.] 이 단락을 쓰면서, 나는 여러분들이 다음과 같은 것을 할 수 있는-또는 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약속하고 있는, 혹은 한때 할 수 있었던-사이트들을 발견했다. 그 사이트들에는 모래가 채워진 유리상자 속에 묻힌 물건을 파내는 것, 다양한 종류의 실험실 장비들을 제어하는 것, 여러 장소에서 비디오 카메라들을 작동시키고 비추도록 하는 것, 독일에 있는 모형 기차를 작동시키고 이것이 움직이는 것을 지켜보는 것, 멀리 떨어져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를 장식한 전구들을 켜는 것, 여러 개의 자동 망원경들을 작동시키는 것, 서호주 대학(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에 있는 기계 팔을 가지고 주위의 블록을 이동시키는 것, 진짜 물감과 붓을 가지고 그림을 그리는 것, 심지어 멀리서 토스트를 굽는 것까지 있다.

5.
비슷한 예로, 차고나 주차장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주차하고 있는 당신의 자동차는 쓸모없이 묶여 있는 자원인 셈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정교하게 전자적으로 관리되는 자동차임대 공급서비스의 경우에는 언제 어디서나 자동차가 필요할 때, 당신이 원하는 바로 그 차종-어떤 때는 미니밴이 될 수도 있고 또는 두 좌석만 있는 스포츠카가 될 수도 있다-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같은 방식으로 전체 차량을 한꺼번에 더 슬기롭게 관리하는 것이 각각의 개인 소유 자동차를 개별적으로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훨씬 이득이 많을 것이다.

by William J. Mitchell
강현수 옮김
,